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큰~하고 시원~한 해물탕에 꼬옥! 들어가는 미나리! 바로 미나리 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는 봄철에 주로 드시는데 겨울철 미나리가 그렇게 약성이 많아 몸에 좋다고 합니다. 즙으로 내어먹는 미나리는 겨울철 미나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그럼 미나리즙이 어디에 어떻게 얼마나 좋은 지 함께 알아볼까요~!?


미나리즙의 성분

미나리는 예부터 먹어온 식물입니다. 1610년 편찬된 <동의보감>에 이르면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은 없다. 번갈을 멎게 하며 정신이 좋아지게 해주고 정을 보충하며 살찌고 건강하게 만든다. 술을 마신 뒤에 생긴 열독을 치료하며 , 대소변을 잘나가게 한다. 여성의 붕루(자궁출혈) 대하와 어린이가 갑자기 열이 날 때 치료한다... 또한 수영이라고도 하는데 물에서 자라는 미나리는 생것으로 먹으며 5가지 황달도 치료한다 고 명시되어 있어요.

미나리에는 철분 성분과 비타민A, C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며, 카로틴 성분, 칼슘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그리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몸의 기운을 찾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미나리의 독특한 향을 담당하는 정유에는 페르시카린, 이소람네 틴 등의 성분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정신을 맑게 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미나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숙변제거에 효과적이고, 적양파에도 많은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젊음을 유지하며 성인병과 노화를 예방해 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고. 저 또한 많이 다뤘었습니다.

그리고 미나리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즙의 효능

해독 작용

해물탕을 끓일 때 넣어 먹는 미나리는 그 독특한 맛과 향으로 잡내를 잡아주는 것 외에도 해물 속 들어있을 지 모르는 중금속을 배출시켜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먹기도 합니다. 미나리즙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해독작용에 좋습니다. 또한 간 해독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술을 먹은 뒤 미나리를 먹게되면 간의 부담을 줄여주며, 해독에도 효과적이라고 하죠.

지혈효능

미나리즙은 피를 멎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생활중 상처로 인한 지혈 효과 뿐만 아니라 여성 붕루(자궁출혈) 즉, 하혈 시 미나리즙을 적정량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지혈하는데 도움이 되며,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죠

황달 개선

동의보감에 이르면 미나리는 황달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왔다고도 명시되어 있어요. 황달 증상에 효과적이며, 단기간 꾸준하게 섭취하면 황달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간이 안좋으면 발생하는 황달 증상이니, 간에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고혈압 개선

미나리즙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관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관이 깨끗하게 유지되는 것을 도와준답니다. 또한 혈액순환에도 효과가 있어 고혈압 개선에 효능이 있죠. 고혈압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체 활력

미나리의 독특한 향을 담당하는 정유 성분은 정신을 맑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물로 신체 활력을 돋구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이외에도 칼슘 성분이 많아 관절염에 좋으며, 혈액순환에 좋아 수족냉증에도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즙의 부작용

미나리를 생이 아닌 즙으로 복용하시게 되면 약성이 있기 때문에 천천히 점진적으로 복용량을 늘려나가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명현현상으로 처음부터 많이 복용하시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야생 미나리로 즙을 낸 경우 더더욱이 조심하셔야 합니다. 걔중 독성이 있는 미나리도 있을 수 있습니다. 독성이 있는 미나리를 섭취하게 되실 경우 심하면 경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식중독 증상이나 현기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족 중 야산이나 하천가에서 미나리를 캐오신 것으로 동네 건강원에 가서 즙을 내었다면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 인한 부작용은 명현현상이 아닐테니까요.

또한 미나리즙을 과다복용할 경우 위에 자극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위 관련 질환 환자는 섭취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이 찬 분들은 섭취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겠으며,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미나리즙을 과하게 복용할 경우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특히 석회질과 무기질 성분이 많은 미나리즙을 과복용 하면 담석이 생길 수 있기 떄문에 신장질환 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주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