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즙하! 안녕하세요. 즈블리 여러분 즙남입니다.

오늘은 어제 석류즙에서 잠깐 언급한 것 처럼 에스트로겐이 석류보다 많다고 하는 칡즙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즙남의 어린시절 등산객이 많은 산을 가면 입구쪽과 정상에 칡즙을 파는 아재들이 많았죠 ㅎㅎ.. (아저씨 비하발언 아닙니다!) 어떻게 그 수레같은걸 끌고 그 위까지 올라와서 칡즙을 시원하게 해서 파는지.. 지금도 대단하다고 생각뿐이 안들어요. 칡즙하면 지난 6월달이 생각나네요. 힘들게 칡즙을 짰는데 고유의 맛을 내보겠다고 짠 것이 소비자들에겐 역효과였던 것 같아요. 너무 찐해서 못먹겠다. 라는 CS 문의를 많이 받았거든요. 제 입맛에는 찐한게 적당한 맛이었는지.. 그게 입맛에 맞아서 고유의 맛이 이 맛이구나! 하며 그렇게 짠거였는데 ㅎㅎ.. 안내문을 통해 고객들에게 사전 공지를 했고 다행히 어느정도 불만사항이 가라앉아 다행이었던.. 흘흘흘... 제 입맛엔 하나도 안쓰고 맛있었는데^^;; 제가 미각이 이상한가봐요~!


▶ 칡즙 성분

먼저, 칡은 겨울~봄인12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인데요. 그 이유는 잎사귀가 나기 전인 겨울에 모든 영양분을 뿌리 속에 모아두고 있기이에요. 4월 이후의 칡은 잎과 줄기로 영양분이 분배되어 칡의 온전한 영양분을 섭취하실 수 없어요. 이런 칡은 숙취해소에 좋은 카테킨 성분과 식물성 에스트로겐 다이드제인, 혈액순환을 돕는 사포닌, 비타민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어제 포스팅에서 밝힌 석류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하는데 칡 앞에서는 애기죠 애기 ㅋㅋ~! 효능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칡은 의관 허준이 작성한 동의보감에도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조선시대부터 칡은 두루 사용되왔던 것이죠 ㅎㅎ..

『동의보감』 : 칡 - 성질은 평하고 서늘하다. 맛이 달며 독이 없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땀이 나게 하여 표를 풀어주고 땀구멍을 열어 주며 술독을 푼다. 번갈을 멈추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가슴에 열을 없애고 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 족양명경에 들어가는 약이다. 족양명경에 들어가서 진액이 생기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 허해서 나는 갈증은 칡 뿌리가 아니면 멈출 수 없다. 술로 인해서 생긴 병이나 갈증에 쓰면 아주 좋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우리꽃 문화의 디지털 형상화 사업),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동의보감에 나와있는 내용을 참고하면 칡은 정말.. 술을 위해 만들어진게 아닐까요?? 현대인들.. 술 없이는 하루 하루를 버티기 힘든데 그 다음날 숙취.. 이젠 칡즙으로 날려버려야 할 때인 것 같아요. 헛개가 좋다고는 잘 알고 계신데, 칡도 못지 않네요 그런 의미에서 숙취에 좋은 칡즙 링크 글 맨 하단에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 칡즙 효능

흙 속의 진주라 불리우는 칡즙의 효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1. 혈액 순환

칡즙에 함유된 퓨에라린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미세순환 또한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원활한 혈액순환은 피로회복을 도우며, 관상동맥과 뇌혈관을 확장시켜주는데 이는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2. 해열 작용

칡즙은 비장과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냉한 기운을 가진 칡은 해열작용에도 뛰어나답니다. 칡즙의 찬 성분은 몸의 뭉친 열을 풀어주고 갈증도 해소해주는 동시에 땀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즉 노폐물 배출 및 몸의 전체적인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죠!

3. 숙취 및 피로회복

칡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어 간 기능 개선 및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술 마실 때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생기는 알데히드 성분을 50% 이상 줄여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갈증을 없애주고 구토와 설사를 진정시켜주지요. (술 마시는 분들 이젠 헛개즙 뿐만 아니라 칡즙도 챙기셔야 겠어요!!)

4.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칡즙의 유효 성분인 다이드제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지난 포스팅에서 여러분에게 소개했던 석류와 비슷하네요^^>. 다이드제인은 뼈의 손실을 예방하고 해열작용을 해줌으로써 갱년기 여성에게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개인적으로 즙남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즙을 추천하라면 석류즙이 아닌 칡즙을 추천할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약 600배 가량이기 떄문인데요. 엄청난 수치입니다..

5. 피부미용

칡 속의 다이드제인 성분으로 인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여드름이 많은 피부에도 효과적이에요 .또한 지루성 피부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계신데 화농성 뾰루지가 얼굴에 났을 때 그 고통이란.. 이런 분들은 칡즙을 적정량 꾸준히 드셔보세요. 호르몬 수치를 조절해주어 피부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니까요! 만성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시는 분들! 화가 잔뜩 난 뾰루지를 가라 앉히기 위해 칡즙 챙겨먹기로 약속~!

​(출처- 심심할 때 읽는 28가지 즙의 효능)

▶ 칡즙 부작용

칡즙은 만들기 힘든 녀석중에 하나에요 (양파 만치는 아니어도..나름 힘든 녀석..) 결국엔 나무 뿌리이다 보니 흙이 많아 세척 과정에서 애를 먹구요..청소하기도 힘들고 갈아서 만드니 나오는 찌꺼기 처리도.. 짜내는 방법은 쉽지만 손이 많이가 처리가 힘든녀석.. 어쩃든 이런 칡은 독성이 없어 몸에 좋을 것 같지만 나름의 부작용이 있는데요. 바로 칡의 찬 성분으로 인해 몸이 선천적으로 몸이 찬 사람은 칡즙을 많이 드시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몸이 차다 하시는 분들은 칡즙을 따듯하게 해서 드시길 추천드리며, 장기적인 복용은 피해주세요. 또한 너무 진하게 먹어도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자신의 입맛에 맞게 물에 희석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찐하게 먹는다고 다 몸에 좋은건 아닐거에요! 그리고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지 마세요. 성인 기준 200ml 권장량이랍니다. (이는 간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

.

.

칡즙은 처음 드실 때 진해서 먹기 힘드실거구, 좀 더 수월하게 드시려면 물에 희석해서 꿀을 첨가해보세요. 한결 목넘김이 수월할 거에요. (특히 흙 냄새 때문에 못먹으시는 분들은 코를 막고 드셔보세요. ㅎㅎ.. 그럼 흙 맛이 느껴지실 거에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칡즙은 숙취로 인한 갈증 해소에 와따에요. 이거는 칡즙 만한게 없거든요. 물 2L짜리 원샷을 해도 풀리지 않는 갈증을 칡즙 한포로 해결할 수 있다니까요!!

+ 칡즙은 보관방법이 조금 까다로워요. 전분 성분이 있어서 직사광선과 고온에 매우 취약한데, 다른 즙에 비하면 특히 더 취약한 것 같아요. 햇빛 직빵으로 받으면 여름엔 금세 부풀고 질질 샙니다. 그래서 직사광선이 없는 냉장보관을 추천드리고, 여름에는 냉동보관 하셨다가 자연 해동시켜 드시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세요. 더운데 시원~하니 좋구요!! 특히 한 번 개봉을 하면 변질되기도 쉬우니 보관했다 먹기보다는 그때 그때 드시는거 잊지마세요!

오늘 포스팅 여기까지 적고 마치도록 할게요!

 

(▼▼▼숙취, 갱년기 증상에 직빵인 리얼 칡즙 링크▼▼▼)

url.kr/WnKgfV

 

탐미유 TAMMIU 신토불이 야생 칡즙 100ml 20포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